워드프레스 이메일 전송 문제 해결 방법, 메일건(Mailgun)

워드프레스 이메일 전송 문제 해결 방법, 메일건(Mailgun)

안녕하세요 코스모스팜 입니다.

 

1. 서론

워드프레스 폼메일, 게시판, 회원가입 등 이메일로 알림이 가도록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받고 있는 서버에서 이메일이 보내지게 되면 이메일의 발신, 수신이 제대로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대량 이메일을 보내는 경우에 속도도 느리고 대부분의 웹호스팅에서 전송 횟수 제한으로 인해서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2. 구글 지메일이나 네이버 메일 서버 이용

워드프레스에 WP Mail SMTP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내가 사용하고 있는 구글 지메일이나 네이버 메일의 서버를 사용해서 이메일이 전송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지메일이나 네이버 메일은 사용료가 없기 때문에 무료로 안정적으로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다만 외부 이메일 전송 서버를 이용하는 만큼 딜레이와 대량 이메일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메일건(Mailgun) 서비스 이용

메일건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이메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메일건에 가입하고 결제용 신용카드 등록까지 완료하면 매월 1,000건의 이메일을 무료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의 경우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 넉넉히 무료 사용량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4. 메일건 가입 및 도메인 등록

메일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미리 도메인을 구입해두셔야 합니다.

도메인이 있다면 아래 링크된 페이지에 방문한 다음 도메인을 등록해주세요.

https://app.mailgun.com/app/domains

메일건 서비스에 도메인을 등록해주세요.

메일건 서비스에 도메인을 등록해주세요.

 

단순히 지메일(Gmail)을 개인 도메인으로 이메일을 수신 발신하려는 목적이라면 서브도메인 없이 도메인을 입력해주세요.

예를 들어 domain.com 이런 형식입니다.

이미 구글 G Suite, 네이버 라인웍스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면서 메일건 서비스를 대량, 고속, 안정적으로 이메일을 보내려는 목적으로만 사용하시려면 mg 서브도메인을 추가해서 등록해주세요.

예를 들어 mg.domain.com 이런 형식입니다.

도메인 등록 시 mg 서브도메인을 추가해야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  입력해주세요.

 

도메인 등록 후 안내에 따라서 DNS(도메인 네임 시스템)에 정보를 등록해주세요.

도메인 등록 후 안내에 따라서 DNS(도메인 네임 시스템)에 정보를 등록해주세요.

도메인 등록 후 안내에 따라서 DNS(도메인 네임 시스템)에 정보를 등록해주세요.

 

5. 메일건 계정 정보 등록

매월 무료로 10,000건의 이메일을 전송하려면 계정 정보와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해야합니다.

아래 링크된 페이지에 방문해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https://app.mailgun.com/app/account/settings

 

6. 워드프레스 메일건 플러그인 설치

워드프레스에 Mailgun for WordPress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세팅해주세요.

Use HTTP API 설정을 Yes로 하시면 병목 현상 없이 고속으로 이메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일건에 등록된 도메인과 API Key를 입력해주세요.

API Key는 메일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 마침

메일건 서비스의 특별한 점은 전송된 이메일의 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언제 누구에게 전송됐는지(전송확인), 이메일을 읽었는지(수신확인), 이메일 내용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했는지 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일건은 전송된 이메일의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일건은 전송된 이메일의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